학회장 인사말
학회연혁
학회회칙
학회임원

존경하는 대한정형외과 컴퓨터수술학회(CAOS KOREA)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제가 제 15대 대한정형외과컴퓨터수술학회 회장으로 취임하게 되고 작금의 어려운 사정을 감안하면 학회의 역할을 기대하시고 매진하시는 선배님, 동료 및 산업계 종사자 분들의 절박함을 잘 알고 있어 무척 어깨가 무겁습니다.

그동안 학회를 창립하시고 지금까지 정형외과의 가장 관심이 되고 미래지향적인 학회를 이끌어주신 역대 회장님과 임원, 회원님들에게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해드립니다. 2003년 12월에 제 1차 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 2010년에 정형외과의 분과 학회로 새 출발을 하고 2012년에는 CAO-International 연차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지금에 이르게 되었으며 국제적으로도 활동과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아시는 바와 같이 이제 바야흐로 제4차 산업 혁명의 시대라서 기술이 사회와 심지어 인간의 신체에도 내장되는 새로운 방식을 대표하는 디지털 혁명 위에 구축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로봇 공학, 인공 지능, 나노 기술, 양자 컴퓨팅, 생명 공학, IoT, 3D 인쇄 및 자율차량 등은 4차 산업 혁명의 중요한 꼭지로서 우리학회의 기반기술영역이 되어 정형외과 수술과정에서도 엄청난 변화를 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저는 회장으로서 로봇과 항법장치를 이용한 수술만이 아니라 이들 4차산업혁명의 기반기술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예의 주시하고 국내학술분야 및 산업분야에 신속히 적용되어 발전에 앞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9월에는 CAOS-Asiapacific이 한국에서 열리게 되어 저희 학회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미 5개국, 150명 해외참석자 및 국내참석자 200여명을 목표로 저명한 해외연자 모시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여러 가지 법률적인 규제와 국민건강보험제도에서 급여로 인정이 되지 않아 학회 발전의 큰 장애가 되고 있고 국제적인 경쟁력에서 뒤처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저는 이런 학회의 숙원사업을 모든 분들이 힘을 모아 개선에 범정부 및 학계에 널리 알리기를 총력을 기울여 수가 인정 및 현실화 만이라도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이런 숙원사업이 이루어 지는 것은 관련 업체의 사활이 걸린 문제임을 인식하고 유관정부기관과 적극적인 협상의 자리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중심으로 집행부는 회원 여러분들을 잘 모시고 학회가 활성화되고, 활발한 학술 활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회의 발전을 위해 회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19년 11월 1일
대한정형외과컴퓨터수술학회 회장 원 예연



 

#826, 10, Bamgogae-ro 1-gil, Gangnam-gu, Seoul 06349, Republic of Korea
E-mail: [email protected] / Tel. 82-2-451-9333 / Fax. 82-2-451-8333